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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일반

정서의 특징 3가지

정서(emotion)란 개인이 현재 갖고 있는 감정 상태로, 신체적인 변화를 수반하면 서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흥분된 강한 감정으로 정의된다.

 

정서의 발달은 크게 성숙에 의한 정서 발달과 학습에 의한 정서발달 조건 형셩의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우선 성숙에 의한 정서발달은  Watson에 의해 연구에 의해 공포, 분노, 애정의 정서 반응은 출생시부터 가지는 유아의 기본 정서이며, 생후 3개월에 쾌․불쾌의 정서 발달달이 되며, 생후 5개월에 분노와 혐오가 분화되고, 생후 7개월에 공포가 불쾌에서 분화되어 생후 10~12개월에 애정과 기쁨이 발달된다고 하였는데, 이는 정서의 이러한 발달은 학습의 결과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몇몇 기본 정서는 성숙에 의하여 발달된다. 

 

두번째로 학습에 의한 정서발달 조건 형성의 과정으로 Watson의 실험에서 무조건 자극(큰 소리)과 조건 자극(쥐)이 짝지어짐으로써 쥐를 무서워하는 조건반사가 형성됨을 볼 수 있으며, 모방학습이나 경험을 통해서도 형성됨을 알 수 있다.

 

정서의 종류는 흔히 정서를 쾌정서와 불쾌정서로 나누기도 한다. Tomkins는 기쁨, 슬픔, 분노, 놀람, 공포, 혐오, 흥미 및 수치심의 여덟 가지 기본 정서를 구분하고 있고, Plutchik는 두려움, 놀라움, 슬픔, 혐오, 분노, 기대감, 기쁨 및 수용의 여덟 가지 기본 정서를 바탕으로 이 기본 정서가 이웃한 정서와 합하여 또 다른 정서를 만들어 낸다고 보았다. 이것이 혼합 정서이다. 기쁨이 수용과 합해지면 사랑이 되고, 수용과 두려움이 합해지면 복종이 되며, 두려움 과 놀라움이 합해지면 경외가 된다. 그러나 놀라움과 슬픔이 합해지면 실망이 된다. 

 

 

 

 

 

정서의 특징은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1) 정서에는 개인차가 있다. 

 

정서는 개인의 감각 경험, 지각 경험, 인지양식, 신체적 특성, 학습 경험, 성숙 정 도, 문화양식에 따라 차이가 난다. 예를 들면, 공포영화를 보고 어떤 사람은 태연 한가 하면, 어떤 사람은 극도로 불안하여 잠을 못 자거나 악몽을 꾸는 등 어느 정 도 혼란을 겪기도 한다. 이와는 달리 불안, 공포, 강한 분노와 같은 정서를 표출하 지 못하고 장기간 억압할 때 최초의 정서 경험 내용과 다른 형대로 개인의 일상생 활을 방해한다. 그리하여 신체 내부에 질환이 생겨 위장병, 고혈압, 편두통, 심장 병과 같은 정신신체장애가 온다.

 

2) 정서는 신체 변화를 가져온다. 

 

정서는 선천적· 신체적인 기질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한다. 예를 들면, 혐오자극을 받았을 때 얼굴 표정이 굳어진다거나, 신체적 움직임이 경직된다든지, 외형적 행동 변화가 온다. 또한 눈동자의 크기 변화를 통해 정서 상태를 나타낸다. 좋아하는 사 람과 가까이 있을 때 가슴이 뛰고, 흥분되는 등의 혈액순환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 고,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긴장했을 때 소화가 안 되고 손바닥에 땀이 베이는 초조 한 경험을 하게 된다. 

 

3) 정서는 개인의 신체행동 거리 유지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의 영역이나 공간에 대한 정서는 의식적이라기보다는 잠재의식적인 것으로 사 람들은 자신의 공간이 타인에 의해 침해되는 것으로 느꼈을 때 종종 불안해지거나 - 5 - 초조해짐을 느끼게 된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의 좁은 공간에 전혀 알지 못하는 두 사람이 탔을 경우, 1층에서부터 각자의 목적지에 도달하기 까지 두 사람은 어디 에 시선을 두어야 할지 몰라 멋쩍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던 경험을 누구나 하게 된 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벽 쪽을 보거나 자신의 신발, 허공 등을 응시하며 잠깐의 시간이지만 심리적으로 매우 길게 느끼며 불편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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