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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

상담의 기본 원리 7가지

 

상담의 기본 원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상담의 기본 원리에는 7가지가 있습니다. 개별화의 원리, 의도적인 감정표현의원리,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리, 수용의  원리,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가지결정의 원리, 비밀보장의 원리 등입니다. 

 

1. 개별화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는 내담자 개개인의 독톡한 자실을 알고 이해하는것으로, 상담시 개인차에 따라 상이한 원리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즉, 내담자의  개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보다나은 적응을 위해 조력해야 하며, 상답 방법 또한 내담자의 개인차에 따라 달라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2. 의도적인 감정 표현의 원리

내담자가 지산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명하려는 욕구에 대한 인식으로, 상담자는 온화한 상담 분위기를 조성하며, 내담자의 말을 의도적으로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즉, 내담자 감정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3.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에 호응하기 위해 통제된 정서를 유지한 채 관여하도록, 내담자의 정서 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극적으로 관영하는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4. 수용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 바람직한 성격과 그렇지 않은  성격, 긍정적부정적 감정, 건설적.파괴적 행동 등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다루어 나가도록 말, 행동 표정에 거부적인 반응을 표현해서는 안됩니다.

5.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과 태도,가치관 등을 평가할 때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특히 내담자에게 잘잘못이나 책임성 유무를 따지는 등 심판적인 태도를 가지지 앉도록 가치 중립적인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6. 자기결정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의 인지적, 정신적, 신체적 부족으로 인한 내담자 능력에 의한제한, 법률이 허용한 범위내에서의 법률에 의한 제한, 도덕률에 의한 제한, 기관그 자체가 지닌 목적 달성이나 기능에 위배된 경우에 의한 기관의 기능에 의한 제한 이 4가지를 제외한, 내담자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여 내담자 스스로 해결책을 선택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7. 비밀보장의 원리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내담자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목적을 제외하고 사용 또는 공개해서는 안된다는 윤리적 규정과, 전문직업적 관계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에 대한 비밀보장의 보호를 의마하는 것으로서, 이와 같은 원칙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 때 내잠자의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위험이 있는 경우, 아동학대나 성폭력등 범죄에 대한 내용을 알게된 경우, 내담자의 보호자 요청이 있는경우(내담자가 아동이거나 특수아일 경우), 내담자가 용인한 경우, 법언이  공개를 명한 경우, 상담사가 수습기간에 슈퍼바이저의 지도를 받고 있는 경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