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관계란 상담자와 내담자가 의미 있는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서 상담 과정 전체를 통해서 초기에 어떤 관계를 형성하느냐에 따라 상담 전개와 상ㄷ암 결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상담관계는 즉, 라포(Rapport)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친금감 및 신뢰감의 형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서로를 믿고 존중하는 감정의 교류에서 이루어지는 조화로운 인간관계입니다.
구지 상담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대화 상대와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는지에 대한 초기 태도라도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많은 상담의 주내용 중에 하나나 대인관계 문제를 호소하는 것으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의 태도가 곧 내담자가 사회에서 상대방과의 대화를 어떻게 이끌어 가는지 단초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 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담과정에서 상담 관계가 나빠지거나 좋은 관계를 형성하지 못 하면 내담자는 방어를 하게 되고 자기 개방에 부정적이 되어 전체 상담 전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호 신뢰에 의한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상담과정에서의 대인관계의 긍정적인 경험과 성취가 자신감을 갖고 사회에서도 다른 사람과의 대인 관계에 긍정적 요소로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상담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조건 3가지는 (1)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2) 공감적 이해, (3) 진솔성 입니다.
첫번째,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은 수용, 존중, 또는 배려로 로저스는 묘사하여, 인간의 가치와 존엄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 내용으로,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이 어떤 것이든 느끼는 그대로 표현하도록 허용하는 것입니다. 즉, 내담자의 심리적인 필요와 현실적인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가능한 조건을 제공할는 상담자의 마음의 태세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마음의 태세를 바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존재, 성장, 발달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인정하고, 최선을 다해 내담자가 새로운 학습을 통해 그와 같은 가치를 구현할 수있도록 조력해야 합니다.
두번재는 공감적 이해 또는 '감정이입적 이해' 또는 '내적 준거체계에 의한 이해'로도 불립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마치 그런 것 처럼 그가 가진 감정을 정확하게 감지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공감적 이해를 바탕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내담자의 내면행동까지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질솔서어 또는 일치성이라고 하며 로저스는 "상담자가 어느 순간 툭 터놓고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감정이나 태도와 일치할 때 생기는 것이라고 하였고 진솔하게 생각하고 느낀 그대로 표현하게 되는 것임을 의미합니다. 즉, 진솔성 또는 일치성은 내담자의 내적인 경험과 그에 대한 인식의 합이며, 내면적인 심리세계의 경험과 그에 대한 인식만이 아니라 그에 관한 표현이모두 합치되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은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 형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물론 상담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이라면 전문용어로 "라포 형성"이라는 용어로 기억 해 두어도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결국 인간 관계에서 대화 상대방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공감적 이해, 진솔성의 태도로 상대방과 대화 한다면, 아마도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 할 수 있는 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심리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의 기본 원리 7가지 (0) | 2015.03.14 |
---|---|
초기 상담장면에서의 주요 요소(기술) 8가지 (0) | 2015.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