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치료/동기강화상담

변화중요성과 변화자신감으로 알 수 있는 대화 상대 유형 4가지

어떤 이유에선 현실과 미래의 욕구 사이에 불일치감으로 인해 양가감정을 느끼고 불일치감을 느끼는 사람이 변할 수 있도록 대화를 통해 도움이 되고자 할 때는 대화 상대의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대화를 할 필요가 있다.

 

이런 사람과의 대화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접근 해야 한다.

 

첫번째 목표가 변화동기를 명확히 하는 것이고,

 

두번째 목표가 변화에 대한 결심을 강화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변화를 원하는 사람과의 원활한 대화를 위해서는 변화를 원하는 사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보통 '변화중요성과 변화자신감'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우선, 변화중요성과 변화자신감에 대한 상대방의 생각을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은

 

질문을 통하거나 눈금이 있는 자를 활용하여 0에서 10까지 척도를 활용하는 것이다.

 

"당신에게 _________는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까? 0점은 전혀 중요하지 않음이고

 

10점은 아주 중요함을 나타내는 10점 척도선상에서 당신은 어디에 있다고 말하겠습니까?"

 

그리고

 

"만약 당신이 _________하겠다고 결심한다면, 어느 정도 자신 있게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겠습니까? 0점은 전혀 자신 없음이고, 10점은 아주 자신 있음인 10점 척도 선상에서

 

당신은 어디에 있다고 말하겠습니까?"

 

이런 두 질문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두 질문을 통해 변화중요성과 변화자신감 두 차원을 잠깐 아주 단순한 도표로 그려보면

 

각 차원은 높고 낮다는 두 수준으로 각각 나타낼 수 있게 되고, 

 

그래서 다음의 4가지 유형이 가능해진다.

 

 

 

 

 

 

 

 

 

 

 

 

 

 

출처-동기강화상담

 

 

 

 

 

 

 

유형 A, B, C 는 대화의 첫 번째 목표인 변화동기를 명료화하는데 중요하다.

 

유형 A, B 에 있는 대화 상대방에게 변화중요성에 과한 대화위주로 해야 한다. 

 

상대방이 변화중요성을 느끼지 않는 이상 변화는 일어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유형 C의  대화상대는 이미 중요성을 지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 들에게 필요한 것은 자기-효능감이다.

 

자기 효능감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이므로  이 자신감으로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낮은 중요성과 낮은 자신감 유형 A도 자기효능감에 대한 대화가 필요하다.

 

유형 D는 변화를 기꺼이 하려하고, 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준비는 아직 되어 있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대화 과정에서 유념에해 한다.

=======================================

 

[함께보면 좋을 포스팅]

 

- 양가 감정을 일으키는 내적 갈등의 형태 4가지

http://me2.do/5sS5AIcq

- 변화대화 방법 4가지

http://me2.do/xbhBvv0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