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평정심을 위해 개발해야 할 요소 5가지

평정심이란 자신의 반응이 어떠한 것이든 거기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평정심이라는 말은 라틴어 어근인 'even'과 '마음'에서 유래했다. 평정심 하에서 자기 마음을 스치고 지나가는 것들이 여유롭게 흘러가므로 자신은 균형을 잃지 않고 차분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평정심은 느낌과 경험 주변에 완충 공간을 만들어서 갈망에 의한 느낌과 경험에 반응하지 않도록 해 줌으로써, 느낌에서 갈망으로, 갈망에서 집착으로, 집착에서 괴로움으로 이어지는 통상적인 경로를 차단하여

괴로움의 무한 반복 회로를 깨뜨린다.

 

평정심은 냉담함이나 무관심, 공감할 수 없음 등이 아니다.따뜻하게 세상을 바라보지만, 세상에 의해 고통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자신은 이 세계에 존재하지만 세계로 인해 흔들리지 않게 된다. 평정심이 제공하는 공간은 연민, 친절, 그리고 타인의 행복에 대한 열린 기쁨의 크나큰 근거가 된다.

 

평정심 상태는 억제와 지시라는 변연계의 활동이지, 전전두엽에 의한 전형적인 정서 조절 상태와는 다르다. 그 대신 평정심 하에서 변연계는 무엇을 '원하든' 작동한다. 평정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활성을 줄이거나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이 아니라, 단지 반응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뇌의 입장에서는 대단히 특이한 일로, 진화상 뇌는 변연계의 신호, 특히 유쾌, 불쾌의 느낌에 반응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신경학적으로 평정 상태를 이루기 위한 여러 측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평정심을 위해 개발해야 할 여러 요소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출처-붓다브레인

 

 

 

 

 


=======================================================
[함께 보면 좋을 포스팅]

- 자기연민을 강화하는 4단계

http://me2.do/xukIaccw

 

- 긍정적인 경험은 내면화하기 위한 3단계

http://me2.do/GvDkIee5

 

- 공감 능력을 키우는 방법 6가지

http://me2.do/Gcgj31SF

 

- 강인함을 느끼고 강화시키는 방법 8가지

http://me2.do/GfjPoiI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