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존감

자존감 발달 3단계

 

자존감은 구체적으로 의존적 자존감, 독립적 자존감, 무조건적 자존감으로 나뉩니다. 

 

의존적 자존감은 가장 초보적인 단계로 대부분 사람이 경험 하고,

 

독립적 자존감은 두 번재 단계로 비교적 객관적으로 자신을 인식하며,

 

마지막으로 무조건적 자존감은 '성인'에 가까워지는 단계로 자존감의 최고 단계에 속합니다.

 

1단계 의존적 자존감

 

의존적 자존감은 타인의 칭찬과 인정으로 생성되는 자존감이기 대문에 의존성 강하고 비교를 좋아합니다.
백설공주에 등장하는 왕비와 나치주의자가 전형적인 의존적 자존감을 가집니다.
의존적 자존감을 가진 삭람은 삶의 원동력을 타인의 생각에서 찾고,명성과 지위가 좊은 일을 하길 원하며, 반려자를 선택할 때 가족과 친구들의 평판을 매주 중시합니다.

예를 들어 시험성적이 남들보다 높으면 기뻐하고, 그렇지 않으면 속상해하고 종종 '최선을 다했는데 나보다 성적이 좋은 사람이 있을 리 없어. 그러면 정말 우울할 거야'라는 생각에 쉽게 빠진다.

 

 2단계 독립적 자존감

 

독립적 자존감은 타인의 평가에 좌우되지 않으며 내부의 자아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내면의 기준으로 자신을 판단한다.

 

독립적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타인이 얼마나 잘낙다는지, 그들이 얼마나 행복한지 상관하지 않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 할 줄 안다.

 

그들은 내면에 자기만의 정확한 기준이 있어서 열심히 공부했는지, 일에 최선을 다해쓴닞 제대로 평가할 줄 알며, 외부평가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평가 할 때는 타인과 비교하는 게 아니라 과거의 자신과 비교한다.

 

3단계 무조건적 자존감

 

무조건적 자존감은 자연스럽게 존재하는 자연 상태를 뜻하며, 안정적이고 타인의 평가에 구애받지 않으며, 또한 자기만의 기준으로도 평가 하지 않는다. 
예를들어 책을 쓰는 작가라면, 의존적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다른 책과 비교하며 타인의 칭찬과 평가에서 기운을 얻고, 독립적 자존감이 강한 사람은 자신의 집필 능력이 발전하는 데 만족하며 스스로 책의 좋고 나쁨을 평가한다. 하지만, 무조건적 자존감이 강한 사람은 책을쓰는 목적이 아주 단순하다. 좋은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자 함이다. 
무조건적 자존감은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시간과 노력, 그리고 수많은 실패와 경험을 통해 조금씩 쌓여가는 자아실현의 과장이다.

 

 

 

 

 

 

 

 

 

 

 

오늘의 포스팅인 자존감 발달 3단계 잘 보셨나요?

 

최종단계인 무조건적 자존감은 자아실현의 과정인데요.. 그럼 무조건적 자존감으로 진입하기 위한 방법 알아볼까요?

 

 

무조건적 자존감 단계로 진입하기 위한 독립적 이드 형성 방법 4가지

http://me2.do/I5PUDVLP

 

 

=========================================================

[자존감에  대한 포스팅]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3가지

http://me2.do/5AMa6AEi

 

 

-자존감에  대한 오해 3가지

http://me2.do/xy8OoHR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