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

완벽주의자와 최적주의자의 사고(생각)의 차이 6가지

 

완벽주의자를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며 실패에 대한 공포로 가득 차 있는 사람이라고 샤하르 교수는 정의했습니다.

 

완벽주의자의 특징으로는 

 

첫째, 완벽주의자는 최고의 상태를 추구하며 실패를 두려워하며, A와 B 사이를 최단 거리인 직선으로  연결해야 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에게 실패는 직선의 단절을 의미하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싱패도 용납하지 않는다.

 

완벽주의자는 '반드시' 원칙으로 자신을 괴롭히고, 반드시 더 좋아야 하고, 반드시 기분이 좋아야 하고, 반드시 남들과 달라야 한다.

 

심리학자 패제트는 "완벽주의자는 실현할 수 없는 목표를 세우고 현실과 목표 사이의 차이로 인해 끊임없이 좌절한다." 라고 말했다.

 

둘째, 완벽주의자는 자신이 중시하는 분야에서의 실패를 특별히 더 두려워한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는 완벽주의자가 아니라서 이기든 지든 상관하지 않지만, 인간관계에서는 완벽주의를 추구하기 때문에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특정인에 대한 평가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이 신경 쓰는 사람이 나를 평가한다면 그의 작은 말 한마디에도 집중하며

 

수 많은 생각을 하지만, 전혀 신경쓰지 않는 사람이나 잘 모르는 사람이 평가한다면 어떤 말을 해도 마음에 두지 않는다.

 

완벽주의의 이런 특징으로 인해 샤하르 교수는 완벽주의와 최적주의는 다르다고 했다.

 

완벽주의는 인간의 행복을 방해하지남, 최적주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지나친 완벽을 요구하지 않으며, 

 

실패를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태도를 갖는다.

 

실패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여부는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럼..완벽주의자와 최적주의자의 사고(생각)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출처-행복이란 무엇인가

 

============================================

 

[완벽주의자와 최적주의자의 행동과 감정의 차이가 궁감하다면...]

http://me2.do/xrI1088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