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화법

어려운 대화에서 다루어야 할 대화 5가지

대개 어려운 대화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이야기를 꺼내는 것이다. 

보통 자신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시작하고 상대방의 문제점을 지적하거나 상대방이 어떤 사람이라는 둥 상대방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방어를 일으키는 반응을 이끌어내는 대화의 형태를 뛰게 되어, '갈등 대화','감정 대화','정체성 대화'를 일으키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어려운 대화'를 시작하면 좋을까를 생각해 볼때 하나는 '제3의 이야기'로부터 대화를 시작하는 방법과 상대방을 대화에 초대하여 문제를 함께 탐색하는 방법이 있다.
우선 '제3의이야기'로 부터 대화를 시작하는 방법은 전혀 이해 관계 없이 객관적인 관찰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이야기를 말한다. 이를 테면 결혼생활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부부 갈등 심리상담 전문가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중립적인 관찰자나 중재자처럼 생각하여 양쪽이 동시에 수긍할 수 있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간다.
또한, 서로의 이야기에 대한 차이점을 기술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어떻게 다르든지 간에 적어도 자신과 상대방이 사물을 보는 관점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 자체는 인정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화를 잘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두번째는 자신의 이야기에서 벗어나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이 자신의 관점을 버리는 것은 아니고 공동의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상대방의 입장을 인정하고 초대하는 것이다. 
이때, 상대방에게 당신의 대화 제안을 받아들이게 하려면, 상대방의 관점을 좀더 잘 이해하고 각자의 생각을 얘기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으려는 것이 목적이을 분명히 밝힌다.
또한, 상대방이 대화 제의에 응하지 않을 수 도 있기 때문에, 막무가내로 대화에 참여에 강요해서는 안되며, 자신의 대화 제의가 상대방에 의해 바뀔수 있다는 가능성을 항상 열어둔다. 물론, 상대방에게 당신이 제안한 대화가 무슨 의도인지를 알도록 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쉽게 포기해서는 안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게 대화 제의를 할 때는 진실된 마음으로 상대방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부여하던가 좀더 긍정적인 역할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를 좀 설명해 주시겠어요?","이런 쪽으로 한번 같이 생각해보면 어떨까요?","이렇게 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처럼 상대방에게 조언자로서, 파트너로서, 해결자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진심되게 표현한다.
 "어려운 대화"의 제안을 상대방이 받아 들였다면 '다루어야 할 대화'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대화의심리학

 

 

 

 

 

 

 

==================================

- 어려운 대화 진행기술 5단계

http://me2.do/5J7VvHiK

- 어려운 대화 유형 3가지

http://me2.do/GmQfsuLO

- 갈등대화 잘못된 추측 해결 방안 3가지

http://me2.do/GUKt7uZz

- 감정 대화 해결 방법 3가지

http://me2.do/GM7WrtH2

 

- 정체성 대화에서 균형 유지를 위한 지침 4가지 
http://me2.do/FkMjJL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