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화법

경청에 도움이 되는 기술 3가지

어려운 대화를 보면 서로 자신의 이야기만 하기 바쁘다. 자신은 자신대로, 상대방은 상대방대로 이야기를 반복하고, 서로 다른 방법으로 설명하고, 어떨 때는 목소리도 점점 커진다. 그러면서 서로 상대방이 자신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상대방이 고집이 세고 자신의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 상대방이 귀기울이지 않는 이유는 그들이 고집스러워서가 아니라 자신들의 이야기가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시말하면, 그들이 당신의 이야기를 귀기울여 듣지 않는 이유는 바로 자신이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기울여 듣지 않는 이유와 같다. 상대방 또한 당신이 이해가 느리고 고립스럽다고 생각한는 것이다. 
결국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얼마나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고 경청하느냐에 달려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계적이고 기술적인 경청의 반응이 아닌 진실함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의도가 진실되지 못하면 그 어떤 말이나 행동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진실함으로 듣기 위해서는 자기내면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야 한다. 즉, 생각은 하지만 말로 표현하지 않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내면의 목소리를 배우기 모드로 전환하거나 대화의 목적에 집중하여 호기심을 갖도록 노력한다. 만일, 내면의 목소리가 너무 당황스럽다거나 혼란스럽거나 단지 지금 다른 급한 일이 있다면, 상대방에게 집중해서 들을 수가 없다는 사실을 알린다. 
지금까지 경청하기 위한 마음가짐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러면 경청에 도움이 되는 기술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대화의심리학

 

 

 

 

==================================

 

- 어려운 대화 진행기술 5단계

http://me2.do/5J7VvHiK

- 어려운 대화 유형 3가지

http://me2.do/GmQfsuLO

- 갈등대화 잘못된 추측 해결 방안 3가지

http://me2.do/GUKt7uZz

- 감정 대화 해결 방법 3가지

http://me2.do/GM7WrtH2

- 정체성 대화에서 균형 유지를 위한 지침 4가지

http://me2.do/FkMjJLSO

- 어려운 대화에서 다루어야할 대화 5가지 
http://me2.do/xJ0i2tB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