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치료/수용과전념치료(ACT)

부정적인 정서와의 싸움을 멈추는 전략 4가지

당신은 지금 우울한가요? 불안한가요? 아니면 앞으로 일어날 이에 대해 걱정하고 있나요?

 

아마도 당신은 우울, 불안, 걱정에서 벗어났으면 하면서 고통스러워 하고 있을 수 있다.

 

당신은 다음의 가정에 어떤 원하는 삶을 그릴 수 있나요?

만일, 우울이 내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나는(....)것이다. 

만일, 내게 불안이 없다면, 나는(....)것이다.  

만일, 내게 걱정이 없다면, 나는(.....)것이다.

 

아마도, 당신이 위에 빈칸을 채웠다면 다른 말로는 우울, 불안, 걱정으로 인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현재 살고 있지 못하는 있는 것이고, 이는 두번째 괴로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왜 그럴까?
보통, 우울, 불안, 걱정에 의한 첫번째 고통을 대처하는 방식에서 이차적인 괴로움을 유발한다.

이러한 이차적인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보통 우울, 불안, 걱정의 고통을 덜기위한 '생각/감정 통제' 대처 방식을 써왔다.예를 들어,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기 위한 습관적인 음주 행위, 걱정을 줄이기 위한 합리화 심리행동, 불안을 덜기 위한 습관적인 흡연 등을 할수 도 있다.
어떤 대처 전략을 사용하든 이런 전략들은 '경험의 회피'를 초래한다. '경험의 회피'는 장기적으로는 행동상의 곤란(사회공포증 때문에 모임에 가지 않거나, 침대에서 일어나지 못할 정도로 우울해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을 야기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경험(생각, 감정, 기억, 신체 감각, 행동 성향 등)을 회피하려고 애쓰는 과정을 말한다. 
사람의 경험 회피 체계는 두 가지 요인에 의해 덫으로 작용한다. 첫째, 외부 세계를 다루는 인간 언어의 유용성이 '만일 어떤 것이 싫으면 그것을 없애라'라는 규칙에 기초하는 점이고, 둘째, 그 규칙을 사적 경험에 적용하는 경험 회피가 종종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점이다.
즉, 사람이 어떤 부정적인 개인적 고통을 회피하기 위한 행동을 할 때마다 자신의 전략에 대해 안도감을 느낄 것이고 안도감으로 인해 다음에도 동일 전략을 사용하고 싶은 욕구를 강화하여 실제로는 고통스런 생각, 감정, 신체 감각과 같은 고통스러운 내용에 실제로 더 많은 힘을 실어 주게 된다. 
그러면 개인적 고통을 회피하지 않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

 

 

 

 

 

 

 

 

 

 

 

 

 

출처-마음에서 빠져나와 삶 속으로 들어가라

 

==================================

 

[함께보면 좋을 포스팅}

 

- 괴로움의 사슬을 끊는 깨달음 4단계

http://me2.do/xArG8A2q

- 부정적인 감정 대처법 5단계

http://me2.do/57aX0PYV

 

- 정서적 고통 대처 일반원칙 4가지 
http://me2.do/G1LFehw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