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긍정

현재의 긍정 정서를 키우는 미덕과 강점

현재의 행복은 과거나 미래의 행복과는 아주 다른 상태로서, 사뭇 대조적인 정서인 쾌락(pleasures)과 만족(gratification)이 포함된다.

 

쾌락은 '원초적 감정'으로, 황홀경, 전율, 오르가즘, 희열, 환희, 안락함이 여기에 속한다. 쾌락에는 육체적 쾌락과 정신적 쾌락으로 나뉘어지며, 육체적 쾌락은 감각기관을 통해 즉각적으로 느꼈다가 이내 사라지기 때문에 육체적 쾌락으로는 삶을 이어가기 힘들다. 정신적 쾌락은 순간적으로 일어났다가 이내 사라지고 쉽사라 습관화 된다는점에서 육체적 쾌락과 비슷하지만, 외부로 발산하는 방식이 훨씬 더 복잡하고 인지적이며, 훨씬 더 많고 다양하다는 점에서 육체적 쾌락과 다르다. 정신적 쾌락은 강렬한 정신적 쾌락으로 도취, 무아지경, 황홀경, 전율, 환희, 열광, 광희, 흥분 등이 있고, 보통의 정신적 쾌락에는 기쁨, 반가움, 유쾌함, 즐거움,  재미, 활기, 감격 등이 있으며, 낮은 정신적 쾌락으로는 편안함, 포만감, 안도감, 여유, 일체감, 위안 등이 속한다.

 

만족은 자신이 몹시 좋아서 하는 활동이지만 반드시 원초적인 감정들을 자아내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자기가 하는 일에 푹 빠져서, 자기존재마저 잃어버릴정도로 몰입하게 된다. 토론에 참석하기, 암벽 타기, 좋아하는 책 읽기, 춤추기, 농구하기 등은 시간 가는 줄 모를 정도로 흠뻑 빠질 뿐만 아니라 남다른 기량을 연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강점으로 계발하고 싶은 활동을 통해 얻게 된다.

 

만족의 핵심은  감정이 아닌 몰입(flow)으로 칙센트미하이는 사람이 어떤 일에 완전히 심취할 때 느끼는 만족한 상태라고 정의하였고, 몰입의 핵심은 완전무결하게 행동할때 자신에게는 의식과 정서가 전혀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칙센트 미하이는 몰입을 경험하기 위한 조건으로 첫번째, '명확한 목표', 즉, 현재 하고 있는 일이 명확하고 짧은 시간 안에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일이 몰입이 잘 되고, 두번째 조건은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내가 하는 일을 왜 하는지, 어떠한 결과를 창출할 것인지 분명한 목표가 있고 그 일에 대한 즉각적이고 적절한 피드백이 있어야 되며, 마지막으로 '과제와 능력 사이의 균형'으로 어떤  과제가 주어졌을 때 너무 어렵거나 쉬우면 몰입경험이 잘 일어나지 않고, 높은 과제와 높은 능력이 결합했을 때 최고의 몰입을 경험 할 수 있다고 했다.

 

만족과 쾌락의 차이는 행복한 삶과 쾌락적인 삶의 차이로, 쾌락은 감각과 정서에 관한 것이지만, 만족은 개인의 강점과 미덕의 실행에 관한것이다. 따라서,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개인의 강점과 미덕을 계발하여 얼마나 만족을 얻느냐에 달려있고, 긍정 정서가 낮더라도 만족을 얻느냐에 따라 행복을 누릴 수 있다. 
결국 삶의 긍정적인 요소를 증가시키고 싶을 때 외부의 도움보다 자신의 의지가 훨씬 더 중요하고, 강점과 미덕을 게발하고 일상생활에 활용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이고, 강점과 미덕의 계발이란 학습과 훈련을 통해 조건화하는 게 아니라 발견과 창조를 통해 자기화하는 것이다.
마틴 셀리그만은 세계의 주요 종교와 철학에 관한 저술들에게 공통적인 미덕을 정리한 다음, 세계 모든 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지혜와 지식','용기','사랑과 인간애','정의감','절제력','영성과 초월성' 여섯 가지 미덕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여섯 가지 미덕을 함양하기 위해 개인의 의지에 의해 실천할 수 있는 것을 '강점'이라고 하였다. 
그러면, 현재의 긍정 정서를 키울 수 있고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 6가지 미덕에 대한 24가지 강점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긍정심리학

 

 

 

 

 

=============================

 

[함께 보면 좋을 긍정에 관한 다른 포스팅]

 

- 긍정적 습관 기르는 꿀팁 4가지

http://me2.do/FfzNjobr

- 낙관주의자가 되기 위한 방법 3가지

http://me2.do/xvPXQw3l

- 낙관주의 학습 3단계

http://me2.do/GJGFaca6

- 긍정적인 삶을 위한 10계명

http://me2.do/5ctEpIkM

- 긍정적인 경험은 내면화하기 위한 3단계

http://me2.do/GvDkIee5

- 플로리쉬(번성)을 위한 요소 5가지

http://me2.do/Ig8JVrFD

- 과거의 부정정서를 긍정정서로 바꾸는방법 2가지

http://me2.do/G09DMmn0

- 미래 긍정정서(낙관성과 희망)을 키우는 ABCDE 5단계
http://me2.do/FNv7cO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