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

맹자의 자기실현 6단계

맹자의 자기실현 단계는 자기 수양을 통해 착한 마음을 지니려고 함으로써 착한 마음을 지닌 믿음직한 인간으로 로 성숙하고, 그것을 더욱 공고히 하여 아름다운 사람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착한 사람은 착함을 자기 것으로 만들려는 사람으로 인에 뜻을 두고 나쁜 짓을 하지 않는 것 뿐만 아니라 사람을 사랑하고 열린 마음으로 사람에게 다가가면 인간관계를 잘 맺을 수 있는 좋은 의지를 가지려고 한다.

 

믿음직한 사람은 착함을 실제로 소유한 사람으로, 마음의 성숙을 도모하며 거짓이 없어 믿음을 줄 수 있다.

 

아름다운 사람은 몸에 지닌 착함을 힘써 행한 결과 그것이 충만하여 쌓이고 꽉 차서 아름다움이 저절로 나타나는 사람이다.

 

큰 사람은 조화롭고 이치에 거스르지 않는 것이 마음에 쌓여서 밖으로 드러나는 사람이다.  또한 큰 사람은 개인의 착함은 물론 착함의 사회적 확장을 꾀하는 사람이다. 

 

성스러운 사람은 철저한 배움에 의한 수양과 꺠달음을 통해서 나아가는 경지라고 할 수 있으며, 

 

신령한 사람은 완전히 도통한 사람으로서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상적 인간형인 자기실현의 완성단계라 할 수 있다.

 

 

 

 

 

 

 

 

 

출처-인간관계의 심리

 

 

========================================================================

 

[자기실현에 관한 다른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1. 공자의 자기실현 6단계

http://me2.do/xwiTWPMV

 

2. 매슬로우의 자기실현인의 행동적 특성 16가지

http://me2.do/FoCeHF9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