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존감

목적있는 삶의 실천 방안 4가지(자존감의 다섯 번째 기둥)

자존감의 다섯 번째 기둥은 목적 있는 삶의 실천이다.

목적 있는 삶은 존재의 모든 측면에 적동되는 기본 방침으로, 이는 인간의 삶과 행동이 의도에 따른 것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이것은 자기 삶을 높은 수준으로 통제하는 것을 즐기는 이들에게 보이는 독특한 특징이다.

 

목적 있는 삶이란 자신의 생각을  현실에 옮겨 자기 삶을 뒷받침하는 행위,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일하는 행위.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상품, 서비스를 얻는 행위가 포함되는 생산적인 삶을 의미한다. 따라서, 목적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에 적합한 생산적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도전한다.
반면에 목적 없는 삶은 어떤 것의 가치를 판단할 기준이 없기 때문에 우연한 사건, 우연히 걸려 온 전화, 우연한 만남에 삶이 좌지우지되고 마는 우연에 휘둘리는 환경에 반응하는 삶을 의미한다.
목적 있는 삶을 살려면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능력을 발휘하겠다는 스스로 선택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자기 능력을 활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인간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특정한 능력을 습득하면서 근본적인 효능감을 쌓기 때문이다. 즉,성취가 곧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라기보다 성취하는 과정 자체가 효능감과 삶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목적 있는 삶을 살려면 자신을 움직이는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하고 다음의 질문들에 고도로 의식적인 삶을 살아야한다. "내가 성취하려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그 방법이 적절하다고 판단한 이유는 무엇인가?" "참고해야 할 새로운 정보가 있는가?" "방향이나 전략, 실천 방향을 보정할 필요는 없는가?" "목표와 목적을 재고할 필요는 없는가?" 구체적인 목표와 고도로 의식적인 삶을 통해 목적이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려면 특정한 과업을 수행해 나가면서 차츰 자신의 행동을 체계화하는 자기 훈련 능력을 키워야한다. 자기 훈련 능력이 결여된 사람은 삶의 도전에 부딪쳤을 때 자신의 위기 대처 능력을 못 믿기 때문이다. 
자기 훈련은 생존을 위한 덕목이며 성공적인 삶에 필요조건이기도 하고 자기 통제감을 발달 시킬 수 있다.
그럼 목적 있는 삶의 실천 방안에 대해 알아보자.

 

 

 

 

 

 

 

 

 



1. 챔임감 있는 태도로 자신의 목표와 목적을 의식적으로 구체화하기



- 5년, 10년, 15년 후의 나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내 삶에 추가 했으면 하는 것은 무엇인가?- 직업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대인 관계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결혼하고 싶다면, 그 이유와 목적은 무엇인가?- 특별한 관계 속에서 내가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아이들과 관련해서,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지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염원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내가 추구하는 초점이 뚜렸한가 아니면 모호하고 설명하기 힘든가?
2. 행동이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것인지 확인하기.



- 어떻게 지금 여기에서 거기까지 갈 수 있는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 
- 최종 목적을 이루는 길에서 완수해야할 하위 목적들은 무엇인가?
- 새로운 지식이 필요하다면, 그것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새로운 자원이 필요하다면, 그것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만약 목표가 장기적인 것이라면, 거의 틀림없이 하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위 실천 계획이 필요할 것인가?- 책임감 있는 태도로 이 단계들을 고려할 수 있겠는가?

 

3. 행동이 자신의 목표에 어긋나지 않는지 계속해서 관찰하기.



- 집중력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예상치 못한 문제는 무엇인가? - 다른 가치의 영향은 무엇인가? - 우선순위가 무의식적으로 재정렬되고 있는가?- 집중력 부족 때문에 문제가 있는가?- 뭔가 하겠다고 결심하고는 거기에 저항하느라 경로에서 이탈하고 있는가? 
4. 행동의 결과에 주목하고 ,그 결과가 바라던 곳을 이끌었는지 확인하기.

출처-자존감의 여섯 기둥


- 내가 세운 전략과 전술이 제대로 작동하는가?- 내가 원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내 행동이 내가 기대했던 결과로 이어지고 있는가?

 

 

 

 

 

 

=====================================

-> 심리학 뉴스 카카오톡 친구추가

http://me2.do/5BE9CL3j

 

 

==================================

[함께보면 좋을 포스팅}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3가지

http://me2.do/5AMa6AEi

-자존감에  대한 오해 3가지

http://me2.do/xy8OoHRR

-자존감 발달 3단계

http://me2.do/xEToEHPG

-무조건적 자존감 단계로 진입하기 위한 독립적 이드 형성 방법 4가지

http://me2.do/I5PUDVLP

- 자신감 갖는 방법 10가지

http://me2.do/GC1RiKRo

-건강한 자존감이 나타내는 특징 9가지

http://me2.do/xy87btoF

- 의식하며 사는 삶의 특징(자존감의 첫번째 기둥)
http://me2.do/xomGyCfl

- 자기수용개념 3단계 (자존감의 두번째 기둥)

http://me2.do/5RkG7aCA

- 자기 삶을 책임진다는 것 10가지(자존감의 세번째 기둥)
http://me2.do/GWP1LObs
- 자기주장하기 실천하는 삶에 필요한 4가지(자존감의 네번째 기둥)
http://me2.do/GiuCbx3p

============================================================

 

#성인심리상담 #청소년심리상담 #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부부상담 #자존감 #자기효능감 #자기존중 #건강한자존감 #현실성 #현실주의 #직관 #창의성 #유연성 #독립성 #변화에대처하는능력 #실수를기꺼이인정하고개선하는태도 #너그러움 #협동심 #자기수용하는삶

#의식하며사는삶 #의식 #능력 #자유의지 #선택 #자유 #정신 #마음 #목적있는삶 #자기챔임지는삶 #자기주장하는삶 #자기훈련 #자기통제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