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존감

의식하며 사는 삶의 특징 16가지(자존감의 첫번째 기둥)

너새니얼 브랜든은 자존감의 여섯 기둥을 제시했다.

- 의식적 삶의 실천

- 자기 수용의 실천

- 자기 책임의 실천 

- 자기 주장의 실천 

- 목적 있는 삶의 실천

- 자아 통합의 실천

 

첫번째 기둥으로 의식적인 삶의 실천을 제시한 것은 '의식'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의식은 자기가 처한 환경의 상태와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걸맞은 행동을 할 수 있게끔 하는 능력이기 때문에 의식을 지닌 모든 종에서 기본적인 생존 도구 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여기서 '의식(consciousness)'이란 현실의 어떤 측면을 자각하거나알고 있는 상태라는 기본적인 의미로 쓴다. 또한, '능력(faculty)'으로서의  의식, 즉 어떤 것을 인식할 수 있는 속성으로서 의식에  대해 말할 수도 있다. 개념 형성과 추샂적 사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른 종과 구별되는 인간의 의식 형태를 따로 '정신(mind)'라고 부른다. 

 

의식적으로 산다는 것은 자신이 지닌 능력이 어떤 것이든 간에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자기 행동과 목적, 가치, 목표에 관련된 모든 것을 알고자 하며, 자신이 보고 아는 것에 어긋나지 않게 행동하는 삶의 태도이다.  

 

인간은 자유의지가 있기 때문에 의식할 수 있는 삶과 의식하지 않는 삶을 선택할 수 있다. 즉, 의식을 추구하거나 회피하고, 진실츨 추구하거나 회피하고, 정신을 집중하거나 회피하는 갈림길에서 어느 길로 갈 지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 다시 말해 인간은 자신의 힘을 발휘할 수도 있고, 아니면 생존과 행복에 필수적인 의식을 무너뜨리를 길을 선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만일 자신의 활동에 걸맞는 의식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의식적으로 살지 않는다면, 자기효능감과 자기 존중이 약해지는 것은 필연적인 대가이며, 정신적으로 혼란한 상태에서 살아간다면 자신이 유능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없다. 정신을 저버리면 자존감도 고통받는다. 가장 쉽게 정신을 배신하는 방법은 자신을 당혹스럽게 하는 현실에서 도망치는 것이다.

 

예를들어, "내가 최선을 다해 일하지 않았다는 건 알고 있어. 하지만 그 일은 생각하고 싶지 않아."

 

"그러니까 네 말은 내가 술을 너무 많이 마신다는 거야? 난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술을 끊을 수 있다니까 그러네."

 

"나도 식습관 때문에 내 건강이 나빠지고 있다는 건 알아. 하지만....."

 

"내 분수에 맞지 않게 산다는 건 나도 알아. 하지만...."

 

"나도 알아, 내 성과가 부풀려진 가짜라는 걸. 하지만...."

 

이처럼 의식이 적절한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는 것을 의식의 배신이라고 하는데, 이는 의식 자체를 무효화하는 것이다. 

 

의식적 삶이란 보고 아는 것을 넘어서는 것이며, 경험하고 아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인간은 자녀 또는 배우자를 부당하게 대했고 그들에게 상처를 줬으며, 이제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싶지 않아서 질질 끌면서 계속 그 상황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의식적으로 사는 것과는 정반대의 모습이다. 이런 형태는 근본적인 차원에서 의식회피로서 자기 행동의 의미와 동기를 회피하는 것이며, 자신의 지속적인 학대 행위를 회피하는 것이다.   

 

또한 의식적인 삶은 현실을 존중한다는 의미이며, 현실에 책임감을 갖고 살아가는 삶이다. 즉 '내가 보고 싶지 않거나 알고 싶지 않으면, 그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태도로 현실을 무시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며,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좋아할 필요는 없다. 

 

그럼 의식하며 사는 삶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자존감의 여섯 기둥

 

 

 

 

==================================

[함께보면 좋을 포스팅}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3가지

http://me2.do/5AMa6AEi

-자존감에  대한 오해 3가지

http://me2.do/xy8OoHRR

-자존감 발달 3단계

http://me2.do/xEToEHPG

-무조건적 자존감 단계로 진입하기 위한 독립적 이드 형성 방법 4가지

http://me2.do/I5PUDVLP

- 자신감 갖는 방법 10가지

http://me2.do/GC1RiKRo

-건강한 자존감이 나타내는 특징 9가지 
http://me2.do/xy87bto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