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존감

건강한 자존감이 나타내는 특징 9가지

자존감의 사전적 정의는 자신이 삶에서 마주하는 기본적인 도전에 맞서 대처할 능력이 있으며, 행복을 누릴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내적 경향이다.

 

여기서의 정의에는 건강한 자존감의 버팀목이 되는(신체적 안전이나 양육 같은) 유년기 환경의 영향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그 뿐 아니라, 유년기 이후 환경의 영향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구뿐 아니라, 유년기 이후 자존감을 북돋는 의식적 삶의 실천. 자기 수용. 자기 책임 같은 내면의 발전기나, 공감. 자발적인 책임. 새로운 경험을 대하는 개방적 태도 같은 감정적 측면과 행동의 중요성도 명기되지 않았다. 단지 자기평가에 영향을 끼치는 것과 자기 평가를 구성하는 내요만을 확인할 수 있을 뿐이라고 너새니얼 브랜든은 주장했다.
그러면서 너새니얼 브랜든은 자존감을 

인간의 타고난 권리라고 할 수 있는 선천적인 자기 존중의 감정 이상을 의미하며, 자기 정신(mind)에 대한 신뢰와 자신이 행복을 누릴 만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자존감의 본질이라고 했고, 자존감의 두 가지 요소를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와, '자기 존중(self-respect)'이라고 했다.

 

자기 효능감은 건강한 자존감과 관련 있는 기본적인 힘이나 능력을 경험하는데 있어 자기 정신의 기능에 대한 믿음이자, 자신의 생각. 이해. 학습. 선택. 결정 능력에 대한 믿음이다. 또 자신의 이익과 욕구에 속하는 현실적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competence)에 대한 자신감이고 자기 신뢰이다. 즉, 성공 여부가 자신의 노력에 달린 상황에서, 자신의 기본적인 효능을 확신하는 것은 곧 자신에게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것을 배우고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확신하는 것이다.

 

자기 존중은 자신의 존엄성과 자신의 가치에 대한 확신을 뜻 하는  거으로, 자신에게 살아갈 권리와 행복할 권리가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 자신의 생각과 욕구와 필요를 적절히 주장하는 데서 얻는 위한, 그리고 기쁨과 성취감을 누리는 것이 자신의 타고난 권리라는 느낌이 포함된다. 즉, 자기 존중은 자신이 '완벽'하다거나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는 망상은 아니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경쟁해서 얻는 것도 아니다. 자신의 삶과 행복은 마땅히 지지받고 보호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는 확신이고, 자신이 좋은 사람이고 다른 사람에게 존중 받을 만하며, 그럴 자격이 충분하다는 확신이며, 또 자신의 행복과 개인적인 성취는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마땅할 만큼 중요하다는 확신이다. 

 

자존감이 나타나는 모습을 보면 살이 있단는 사실을 표현하는 방식에서, 칭찬. 애정. 고마음 같은 감정 표현 할 때, 여유롭고 자발적인 말과행동에서, 새로운 생각과 경험, 삶의 가능성에 대하는 태도에서, 불안감이나 불확실함 같은 부정적 감정들을 마주했을 때, 자신과 타인의 삶에서 유머러스한 측면을 즐길 수 있는 능력에서, 자신에게 닥친 상황과 도전에 대처하는 능력에서, 자신과 타인의 자기 주장을 받아들이는 능력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등에서 나타난다. 
그러면 건강한 자존감이 나타내는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자존감의 여섯 기둥

 

 

 

 

 

 

 

 

==================================

 

[함께보면 좋을 포스팅}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3가지

http://me2.do/5AMa6AEi

 

-자존감에  대한 오해 3가지

http://me2.do/xy8OoHRR

 

-자존감 발달 3단계

http://me2.do/xEToEHPG

 

-무조건적 자존감 단계로 진입하기 위한 독립적 이드 형성 방법 4가지

http://me2.do/I5PUDVLP

 

- 자신감 갖는 방법 10가지

http://me2.do/GC1RiKRo